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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싱_픽셀 좌표 구해서 쉽게 그림을 그려보자

a_004 2019. 3. 31. 22:35

 

일단 이번과제 (수업자료라 이미지 대부분 검열~)

 

프로세싱 공부하면서, 좌표를 머릿속에서만 어림짐작해서 그려야 하는 문제 때문에 많은 불편함을 느꼈다.

 

이번 과제는 안 그래도 좌표 생각하는 것 때문에 짜증 나 죽겠는데, 기하학 도형을 자유롭게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과제.

 

그냥 그림판으로 도형 몇개 그리고 프로세싱으로 했다고 뻥칠려했는데, 코드를 같이 첨부하라자너~ ㅠㅠ

 

픽셀 좌표를 쉽게 구하는방법이 없을까?? 픽셀 좌표만 구하면 그냥 그림 그려서 좌표만 따와서 금방 그릴 수 있는데 라는 생각이 확 들었다.

 

그래서 알아낸 묘~수~

 

그래픽 툴을 활용한 픽셀좌표 구하기!

끄악~ㅋㅋ신난다~~!!


1.활용툴은 그림판/포토샵/일러스트

1.그림판
2.Adobe Photoshop
3.Adobe Illustrator

 

접근성 순서대로 나열함

 

참고로 저는 일러스트레이터 사용해서 과제함

 

대부분 내용은 마지막세션에서 적을거임

 


//그림판으로 이미지 픽셀좌표 구하기

최고의 캡쳐 프로그램

그림판을 키도록 하자

 

vertex개념은 일러스트에서 더 다룰거임

역시 개쩌는 그림판 아니랄까봐 그냥 마우스만 올려도 좌표가 출력된다

왼쪽하단 블록이 전체이미지사이즈기준 내 마우스가 올려져 있는 픽셀좌표계인데,

138, 357은 x축138, y축 357에 위치했다는것을 의미함.

그 옆에 블록은 전체 이미지 사이즈를 말하는데, 지금 대충만들어서 해상도가 저따구임 과제에선 800 x 600px 으로 하라했으니 주의 ㅋㅋ


//포토샵으로 이미지 픽셀좌표 구하기

미콘학생이든 아니든 이젠 기본적으론 깔려있어야 하는 포토샵.

 

대부분이 cs6을 사용중일거라고 예상이 되는데,

 

일단 나는 cc2017으로 작업했는데 cs6도 상관없음

포토샵에선 F8을 누르거나

window(창) - info를 클릭하면 픽셀 좌표계가 나오게 된다

 

이런식으로 마우스가 올라가 있는 위치의 좌표가 출력


//일러스트레이터로 이미지 픽셀좌표 구하기

이번에 내가 사용한 프로그램!

 

방금 소개한 두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'벡터기반' 으로 작성된 그래픽툴이다!

 

덕분에 앞서 소개한 두 소프트웨어보다 '더 정확한 위치계산' 이 가능하다!

 

이유로는 대부분의 벡터기반의 그래픽툴에서 지원되는 강력하고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한 Snap 기능 덕분인데,

 

쉽게말하면 모서리나 면의중앙, 선의 정중앙을 정확히 계산해서 마우스를 탁! 달라붙게 만드는

 

세밀하고 정확한 작업을 위한 기능이다.

 

-3dmax

-Adobe Illustrator

-AutoCAD

-그외 수많은 3D,CAD프로그램들..

 

 

 

끝. 그냥 내가 그린 도형 꼭짓점에 마우스를 올려두면, 정확한 벡터위치가 바로 출력된다

거기다가 스냅기능으로 꼭짓점에 마우스가 바로 달라붙으니까 손가락 떨려서 위치 바뀔일도 없음

 

지금당장 일러스트 까쉴?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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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일러스트와 프로세싱 콜라보레이션

앞에 소개한 포토샵이나 그림판은 접근성은 좋지만, 정확한 벡터계산은 안되기 떄문에, 난 일러스트를 기준으로 이번 과제를 어떻게 했는지 설명해보려한다.

 

1.기하학적이게 생긴 이미지 준비

그냥 과제 받자마자 아무런 고민없이 '모아이석상' 으로 하기로 했다.

아무리봐도 만만한 형태와 버텍스도 조금찍으면 될것같아서...

 

2.위에 덧그릴 레이어 추가~~

이게 예전에 폴리곤아트할때 자주쓰던방법인데, 위에 덧대서 그리는거라 원본이미지나 내가 그릴 도형이나 펜의 투명도는 좀 있어야 작업이 편함

 

원본이미지 위에 레이어를 얹을거면, 내가그릴 펜의 투명도를 조절해야하고

원본이미지 아래에 레이어를 앉을거면, 원본이미지만 투명도 조절해주면 됌

 

일단 나는 후자의 방법을 사용할거임

레이어 여러개만들건데 그때마다 펜 투명도 조절하면 귀찮잖아잉~ ㅜㅜ

 

3.완성

 

이렇게 단순한 형태를 만들었으니, 아까 앞서 설명했던 픽셀좌표계산 구하기를 활용해서

 

지금 보이는 그림의 모든 꼭짓점을

 

알.아.낸.다

 

4.웅기이잇!!!

 

참고로 활용할 함수는 vertex함수셈 ㅋㅋ

vertex함수 사용법 (수업자료 퍼옴)

참고로 전 앞에 noStroke(); 사용해서 endShape(CLOSE); 는 사용안함

 

5.와! 모아이!

 

모든 버텍스 값을 구해서 환상의 똥꼬쇼를 완수했다면, 원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.

 

아, 참고로 일러스트 내부에선 딱 정수값으로 픽셀 좌표가 구해지는게아니라, 상수값으로 좌표가 구해지는데,

 

프로세싱 내부에선 혹시 모르니까 반올림이나 반내림해서 정수값을 입력하도록 하자.

 

아, 그리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같은경우엔, 레이어 개념이 레이어가 상위에 있을수록, 가장 앞에있다는 의미인데,

 

-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사진-

 

프로세싱같은 경우엔, 코드가 아래에 있을수록 앞에 있는것이다.

 

가장 아래에 있는 코드는 즉 맨 앞에 있는 그림이라는 것.

 

그리고 if문이나 for문 활용해서 잔상현상같은걸 표현하려했는데, 도저히 대가리가 안되서

 

그냥 좌표 내부에서 x축만 바꾸려고 사칙연산 부호를 사용 해 봤는데, 된다.

 

데챠앗!! 좌표계 안에서 사칙연상이 가능하고?!?! 진짜냐고!! ((==퍽!

 

6.마지막으로 움직이는 정신병오는 코드만 추가하면 완성~ㅎㅎ

 


 

3.결론

 

프로세싱 어디에다 써먹을려고 배우는지 진짜 모르겠다..

다들 디콘창 드랍 ㄱㄱ ㅋㅋ

컴퓨터 그래픽스 공부해야하니까 다같이 미공전공에 컴공복전 ㄱㄱ

C++공부하러 레츠고~